강조표시하기, 과학적으로 밝혀진 최악의 공부법 3탄
– 인지학습과학기반 공부법전문가 홍진표 생각코딩연구소 대표 –
여러분이 ‘공부’를 하기 위해 거의 자동으로 손에 쥐는 도구가 바로 필기구입니다. 사프나 연필, 빨간펜이나 파란펜 그리고 형광펜까지 준비하지요. 그리고 어떤 걸 하나요? 네 맞습니다. 바로 밑줄을 긋거나 동그라미 네모 등의 강조표시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그렇게 공부를 할 때 당연하게 책이나 교과서에 표시를 남기는 행위가 놀랍게도 학습과학적으로는 기억에 도움이 되는 공부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왜 그런지는 텍스트에 밑줄 또는 표시를 하는 행위의 의도를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왜 밑줄을 왜 긋나요?
나중에 다시 봤을 때 보다 쉽게 중요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 살펴 봅니다.
하지만 학습과학 연구에 따르면, 우리 두뇌는 중요한 정보를 선별하는 것과 내용이 외워둘 가치가 있다는 것을 동일하게 보지 않습니다. 2013년 켄트주립대, 듀크대, 위스콘신대, 버지니아대 연구진은 공부한 내용을 오래 기억하려면 어떻게 공부하는 게 가장 좋은지에 대한 연구를 수백 편 검토했습니다. 연구결과, 장기기억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공부법은 말이나 글로 써 보거나 시험을 보는 인출 연습과 시간의 간격을 두고 공부하는 분산 연습이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반면,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 공부법으로 펜으로 강조하거나 밑줄을 치는 전략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밑줄이나 표시를 하는 행위는 중요한 곳에 체크를 했다는 안도감 또는 자기 위안에 불과한 것입니다. 공부자료에 표시를 하는 공부법이 도움이 되는 건 암기 위주의 객관식 공부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서술형 문제나 이해가 보다 중요한 공부법에는 오히려 전체 흐름 파악을 어렵게 하는 잘못된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어나 영어 독해를 잘 하는 학생들을 살펴 보면, 의외로 밑줄을 많이 긋지 않습니다. 밑줄을 긋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 해당 내용의 핵심을 머릿속에 각인시키고 기억하려고 노력하지요. 게다가 밑줄을 많이 긋게 되면 읽는 속도가 당연히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속도도 느리고 기억하는 데도 도움이 안 되는데 왜 여러분은 표시에 집착하시나요?
밑줄이나 표시 등의 강조전략이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아예 없을까요? 해결방법이 하나 있긴 합니다.
바로 리뷰에서 회상으로의 전환시키는 전략입니다. 단순히 밑줄이나 표시한 부분으로 다시 돌아가 해당 부분만 읽지 말고, 해당 부분을 우리가 생각하는 단어나 문장으로 바꿔보려고 해 보세요. 그렇게 했을 때 우리의 기억은 해당 부분의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강화시키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과학적으로 밝혀진 최악의 공부법 중 하나로 강조표시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공부는 우리의 머릿 속에 남아야 하고,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생각 코딩, 머리를 잘 쓰는 사람들의 비밀
- 저자
- 홍진표
- 출판
- 김영사
- 발매
- 2019.05.15.
▶공부, 독서, 업무역량을 모두 높여주는 상위 1% 똑똑한 생각기술
생각코딩 체험과정 동영상 무료쿠폰(10만원 상당)
▶ https://bit.ly/3lXqWQN (선착순 100명, 클릭)
▶ 교육/강연/상담 문의
카톡채널@생각코딩 / mindcoding@naver.com
생각코딩연구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03 728호